보건행정
우리 보건인은 군민의 만족과 신뢰성 향상이 우리가 지향하는 최상의 가치임을 깊이 인식하고 군민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.
- 군민은 누구나 보건의료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고 우리는 군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겠습니다.
- 모든 민원은 군민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친절․신속․공평하게 처리 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.
- 보건행정 서비스에 대한 군민의 만족을 최대의 보람으로 삼겠습니다.
- 잘못된 보건행정서비스에 대한 불만은 반드시 신속하게 처리하고 그에 따른 응분의 보상을 하겠습니다.
- 보건행정 정책수립 과정에서도 군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.존중하겠으며, 상담중 알게 된 개인의 정보는 최대한 보장하겠습니다.
이와 같이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『서비스 이행표준』을 설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서비스 이행표준
1. 우리 보건인은 민원인 방문시 이렇게 대하겠습니다.
- 가. 보건기관(보건소, 보건지소, 보건진료소)을 방문하시면 “어서 오십시오” “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 ” 라는 말과 함께 친절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.
- 나. 보건소를 방문하시는 경우 현관에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정성껏 도와 드리겠습니다.
- 다. 보건기관을 방문후 5분 이상 불필요하게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- 라.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는 경우에도 소속. 직. 성명을 밝히고 응대 예절이 저희 보건기관의 친절도에 대한 평가로 알고 성실하게 처리 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마. 우리 보건인은 소속명찰을 패용하고 담당업무별 안내도에 사진을 부착하여 확실한 실명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- 바. 딱딱하고 어려운 행정 및 의학용어는 지양하고 알아 듣기 쉬운 용어를 사용하겠습니다.
- 사. 보건기관 직원들의 친절의식교육 및 근무․운영실태를 매월 점검하여 민원인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아. 민원접수시 가능․불가능 등 결과만 답변하는 것이 아니라 친절하고 상세히 설명하여 불만사항이 해소되도록 답변 하겠습니다.
- 상담문의: 보건행정담당 (061) 450- 5011
2. 각종 감염병이 없는 한 해를 이룩하겠습니다.
- 가.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하여 특히 6월부터 9월 사이에는 취약지 방역소독을 주 1회 이상 실시 하겠습니다.
- 나. 관내 질병정보모니터망을 통하여 감염병 예방과 확산방지에 힘쓰겠습니다.
- 다. 각종 유행성 감염병의 예측 및 예방홍보를 강화하여 적절한 시기에 예방접종 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라 결핵, 성병, 한센병, 에이즈검사 및 상담은 무료이며 항상 완벽하게 비밀을 보장 하겠습니다.
- 상담문의 : 감염병담당 (061) 450 - 5021
3. 건강형평성 제고와 건강수명 연장을 목표로 만성질환 예방사업의 비중을 높여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- 가. 통합건강증진 방문건강관리사업은 이렇게 하겠습니다.
- 취약계층 가정에 보건소 서비스제공인력이 방문하여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 를 발견하여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, 지역자원을 연계하는 등 주민의 자가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을 제공하겠습니다.
- 나. 통합건강증진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은 이렇게 하겠습니다.
- 보건소 등록 장애인의 가정을 방문하여 재활운동 및 건강관리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.
- 보건소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치료교실을 운영하여 잔존 기능회복과 독립적 일상생활유지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.
- 다. 정신건강사업과 치매예방관리사업은 이렇게 하겠습니다.
-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행복 주간 정신건강증진교실을 주 2회 운영하겠습니다.
- 정신건강증진, 정신질환예방 및 재활간호 등의 포괄적인 정신보건서비스를 제공하여 군민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, 지역사회 내 건전한 정신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.
- 치매조기검진사업과 치매치료관리비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라. 만성질환 예방관리사업은 이렇게 하겠습니다.
- 경로당 및 마을회관을 이용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, 만성질환(고혈압, 당뇨, 관절염, 치매 등)자에 대한 조기발견, 올바른 투약관리, 식이 및 운동요법 등을 지도하겠습니다.
- 찾아가는 혈관 튼튼 심뇌혈관질환 예방교육과 심폐소생술 시연 및 실습을 실시하여 심뇌혈관질환 예방, 합병증 예방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.
- 마. 재가암환자관리사업은 이렇게 하겠습니다.
- 암으로 고통받고 있는 재가암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자조모임을 실시, 서비스 제공 가능한 지역자원 연계하여 질병에 대한 이해와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.
- 상담문의 : 방문보건담당 (061) 450 - 5031
4. 모성건강 관리사업은 이렇게 하겠습니다.
- 가. 임신계획부터 임신 후 3개월까지 엽산제 최대 3회, 임신 16주 이상 임산부에게 최대 5회 지급하여 태아의 신경관 결손, 태아 기형, 조산, 유산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- 나.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상담문의 : 건강증진담당 (061) 450-5028
5. 의․약업무 관리는 이렇게 하겠습니다.
- 가. 의료기관․약국등을 이용하는 군민의 불편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년 1회이상 정기지도와 필요시 수시단속을 실시하여 부정 의약품으로 인한 주민의 위해를 사전에 예방 하겠습니다.
- 상담문의 : 의약담당(061) 450-5036
6. 깨끗한 보건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가. 민원을 처리하면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일은 절대하지 않겠습니다.
- 나. 금품수수나 부정, 비리행위에 대한 신고를 해 주신 분의 비밀은 보장 하겠습니다.
- 기획실 감사담당 : (061) 450 - 5236 ~ 5238
- 보건소 보건행정담당 : (061) 450 - 5011
- 무안군청 홈페이지(http://www.muan.go.kr)
7. 보건업무 정보 제공
- 가. 무안군 인터넷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보건업무전반에 대하여 다양하고 신속한정보를 제공하겠으며 전화를 통한 정보요구시에도 신속하게 답변을 하겠습니다.
- 무안군청 홈페이지(http://www.muan.go.kr)
- 보건행정담당 : (061) 450 - 5011
- 위 생 담 당 : (061) 450 - 5016
- 감염병담당 : (061)450-5021
- 의약담당 : (061)450-5036
- 건강증진담당 : (061) 450 - 5026
- 방문보건담당 : (061) 450 - 5031
8. 의견수렴 및 서비스에 대한 평가
- 가. 군민이 전화 . 서면 . 팩스 .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민원이나 좋은 의견을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고, 업무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.
- 나. 군정의 주인은 군민이라는점을 명심하여 언제나 군민에게 참여의 문을 활짝 열어 놓겠습니다.
- 다. 민원인에게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보건소 민원고객을 대상으로 연1회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조사하고 우리의 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겠으며
- 라. 그 결과를 서비스헌장 개선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.
- 가. 혹시 잘못된점이 있을 때에는 간과하거나 묻어두지 마시고 즉시 훈계하여 주시면 바로 시정하겠습니다.
- 나.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군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면 더욱 열심히 일하겠습니다.
- 다. 그리고 성실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시, 적극 알려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- 연 락 처 : 보건행정담당 (061) 450 - 5011